국내외 무역뉴스

국내외 무역뉴스

[국내] "아시아 하나의 경제권 형성하자"…한일경제인, 공동성명 발표

2018.05.16조회수 346

트위터 페이스북 단축url

프린트

대륙
업종
태그
국가
원문
"아시아 하나의 경제권 형성하자"…한일경제인, 공동성명 발표

한국 취직난·일본 노동력 부족 해결, 아시아 하나의 경제권 형성키로
3국 공동진출 확대, 한일 잠재력의 극대화, 청소년 육성·교류 등 합의

한일 양국 경제인들은 경제·인재·문화교류를 확대해 새로운 50년을 창조해 나가기 위해, 서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는 공동성명을 16일 발표했다.

 양국 경제인은 ▲아시아 하나의 경제권 형성 추진 ▲제3국 공동 진출 확대 ▲한일 잠재력의 극대화 협력 ▲한국 취직난·일본 노동력 부족, 방재대책 등 양국 사회과제 해결 ▲한일 청소년 육성·교류의 지속 및 내실화 등을 협력키로 했다. 
 
 특히, 양국 경제인은 일본의 노동력 부족과 한국의 청년인재의 취직난 해결, 저출산·고령화사회 대응, 방재대책 등 한일이 직면한 사회과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원·인프라 수출 등 제 3국에서의 한일 협업을 한층 더 확대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대한투자기업의 성공요인을 통해 바라본 한일경제 협력·교류확대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한일협력의 확대를 도모하기로 했다.

 제50회 한일경제인회의에 참석한 300여명의 양국 경제인들은 16일 일본 오쿠라호텔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이틀간의 회의일정을 마쳤다. 

 한편 한국 측 단장인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은 폐회인사에서 "다음 50년도 공존과 협력의 틀 속에서 ‘새로운 50년을 창조’해 나간다는데 인식을 같이하는 회의가 됐다"며 "이번 회의에서 양국 경제인들이 인식을 공유한 공동성명의 정신에 입각해 한일경제협력 사업들을 착실히 실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제공]

첨부파일